본문 바로가기
정보

악취 그만 ~~음식물 쓰레기통 알아보자!

by 피스-코스모스 2022. 9. 30.

이 세상에는 좋은 냄새와 나쁜 냄새가 있다. 방금 세탁한 빨래 냄새, 아기 피부 냄새, 좋아하는 사람 샴푸 냄새는 좋은 냄새이다. 나쁜 냄새는 쓰레기 냄새이다. 그중 음식물 쓰레기 냄새는 생각만 해도 속이 안 좋아지는 것 같다. 집에서 생기는 음식물 쓰레기통 어떻게 골라야 할까?

 

 

 

 

음식물 쓰레기통

가정에서 음식을 해먹고 음식물 쓰레기를 모아 배출하기 전에 음식물 처리기 놓는 통을 말합니다.

 

 

음식물쓰레기통-사진
음식물 쓰레기통

 

 

음식물 쓰레기통 종류

  • 싱크대 걸이형 : 싱그대에 걸어서 사용합니다. 사용하기 편리하고 작아서 디자인이 이쁩니다 하지만 밀폐가 잘되지 않아서 그날그날 버려줘야 합니다. 
  • 단독형 : 보통 음식물 쓰레기통으로 싱크대 위에 올려놓고 사용합니다. 

 

음식물 쓰레기통 기준

  • 용량이 너무 작지 않은것 : 용량이 너무 적으면 더 자주 왔다 갔다 해야 합니다. 아파트는 물론 주택도 음식물 처리기가 멀리 있으므로 버리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용량이 크다면 그 빈도가 줄어듭니다.
  • 밀폐력: 음식물 냄새가 차단돼야 합니다.  구매 후기를 잘 보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2중 밀폐로 되어있거나, 뚜껑이 정말 밀착되는 구조는 냄새가 밖으로 새어 나오지 않습니다. 
  • 디자인: 항상 주방에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디자인이 튀지 않고 심플하고, 회색 같은 차분한 색이 좋습니다

 

 

 

음식물 냄새를 막는 팁

  1. 쓰레기통 안쪽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베이킹 소다를 좀 뿌려 놓습니다.  (신문지는 습기를 제거해주고, 베이킹 소다는 흡착 성질이 있어 악취를 제거해 줍니다. )
  2. 중간중간에 악취가 심할 때는 구연산 수를 뿌려 줍니다.(구연산 티스푼 1개 + 물 100CC로 희석하여 5% 희석된 상태로 사용합니다.)
  3. 다 쓴 뒤에는 베이킹 소다 푼 물에 불려놓거나, 심하면 희석된 락스 물로 세척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법

 

일반쓰레기 배출 음식물 쓰레기 배출
코코넛, 파인애플, 복숭아 감등의 씨
땅콩, 호두등 견과류의 껍데기
콩, 쌀 보리, 곡식의 겨
동물뼈, 생선뼈, 조개, 소라, 게, 새우 껍질
옥수숫대, 고추씨, 양파껍질, 달걀껍질, 차티백, 원두찌꺼기
바나나, 사과, 귤껍질
수박, 통무, 호박, 배추 등 큰채소와 과일을 잘게 부수어 배출

 

배출된 음식물 쓰레기는 어떻게 되나요?

우리나라는 하루에 15000t이 넘는 음식물 쓰레기가 배출됩니다. 수거하여 퇴비가 되는 것은 40%, 사료가 되는 것은 30% 정도 됩니다. 음식물쓰레기가   분류되고 사료가 되는 과정에서 비닐 등이 있으면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스티로폼 같은 잘못 배출된 것들은  일일이 사람 손으로 제거하여야 합니다. 혹시나 제거되지 못하면 가축들의 사료로 씌어 다시 인간의 몸에 환경호르몬이 쌓일 수도 있는 일입니다.

 

정리

음식물 쓰레기통은 용량은 2리터 이상 되고, 밀폐력이 뛰어난 제품으로 구매합니다 후기를 잘 보고 음식물이 새거나 냄새가 나지 않는 제품으로 구매합니다.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통을 세척하여 관리를 잘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분리수거를 잘해야 합니다. 부분별한 음식물쓰레기 배출은 결국 인간에게 피해가 오기 때문입니다. 미세 플라스틱이나, 환경독소들은 식물이나 동물을 거쳐 다시 인간에게 피해를 줍니다. 소중한 지구와 우리 자신을 위해 분리수거를 잘해야 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