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주택관리사의 모든것

by 피스-코스모스 2022. 11. 23.

주택관리사의 모든 것

주택관리사는 아파트를 관리하는 책임자입니다. 우리나라는 주택의 60%가 아파트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를 관리하는 주택관리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으시면 주택관리사의 시험, 전망, 연봉에 관해 알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는 아파트의 관리 소장일을 하게 됩니다.

 

주로 하는 일은 아파트 주민들이 결정한 일을 집행하는 책임자이며, 아파트에서 일하는 직원을 관리하게 됩니다.

 

한 달에 한번 아파트 내의 아파트 입주자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관리소장이 맡아서 실행에 옮기게 됩니다.

 

아파트내 CCTV, 주차장, 게시판, 전기시설, 화단 등 시설물 관리를 하게 됩니다. 

 

주민 간의 분쟁이나 민원 발생 시에 안내방송을 통해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택관리사 장점

 

제2의 직업

 

대부분 40~50대 이상이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업무에 있어서 이견을 조율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리더십과 함께 연륜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 다른 직종에서 일을 하시다가 취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년이 없다.

 

정년이 없기 때문에 60대 이후에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여성도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봉

 

원급은 250만 원에서 30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아파트마다 급여가 다릅니다.

 

 

 

 

주택관리사 비전

 

우리나라는 집이라고 하면 아파트를 생각할 만큼 아파트라는 주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를 유지하고 보수하며, 관리하는 주택관리사에 해한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연령, 성별, 경력에 상관없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1차 시험

총 3과목으로 객관식입니다. 각 과목 평균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합격률은 80% 정도이며,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2차 시험

 

총 2과목으로 객관식과 주관식이며, 선발예정인원이 적다면 평균 60점 이상 받은 사람 중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합니다. 

 

1차, 2차 시험까지 보통 준비기간은 1년 정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부방법은 기출문제 위주로 하고, 기본개념은 동영상 강의로 잡으면 됩니다.

동영상 강의는 각 지자체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검색란에 주택관리사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주택관리사 동영상 무료 강의 보기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또는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국비지원을 받아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서는 알아보셔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확인하기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정리

시험에 합격하면 주택관리사(보) 자격이 주어지며, 500가구 미만의 아파트에서 관리소장을 맡아 3년이 지나면 주택관리사 자격이 주어집니다. 

주택관리사는 2년에서 3년마다 계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오늘은 주택관리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