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WITH WHY
성공적인 조직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바로 그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조직의 가치과 신념을 만들고, 사람들이 사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 마케팅을 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조직, 티핑포인트를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대답이다.
핵심요약
나는 사람들이 각자 열의를 느끼는 일을 하도록 돕고싶다. 이 책의 목적은 행동 방침이 아니라 WHY를 일깨워주는 데 있다.
신념, 즉 WHY는 특정제품이나 회사, 아이디어에 끌리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준다.
다른 회사와 차별화하고, 오랫동안 성공하려면 반드시 자신만의 why가 있어야 한다.
구매결정은 why 즉, 정서적인 요인에서 출발한다. 이성적인 요인은 구매 결정을 말로 표현하거나, 합리화하는데 도움을 줄 뿐이다.
이성적인 구매자조차도, 의사결정을 할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여러 요인에 생각보다 많은 영향을 받는다.
why가 분명히 드러나는 제품은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신념이 있는지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된다.
회사는 반드시 목적의식이나 대의, 신념을 명확히 하고, 회사의 행보를 신념과 일치시키고 진정성을 갖추어야 한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상대가 아닌 자기 자신을 이기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많은 이의 도움을 받을 것이다.
나의 생각
기업이나 조직에 있어서 내가 왜 이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은 중요하다. 개인적으로도 스스로 내가 이 일을 왜 하는지 알아야만 가치관이나 신념이 생기고 동기부여가 돼서 더 잘할 수 있다. 꾸준히만 하는 것보다는 why에 대한 생각만이 꾸준한 성장과 생존을 부여한다.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의확신 - 밥 프록터 (0) | 2023.01.16 |
---|---|
부자의 언어 (1) | 2023.01.16 |
대한민국 부동산 사용설명서 (김학렬) (0) | 2023.01.16 |
유혹하는 글쓰기 (0) | 2022.12.26 |
유한계급론 (0) | 2022.1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