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한국인들 대부분이 앓고 있는 질환? 불안장애

by 피스-코스모스 2023. 2. 15.

 

 

불안장애
불안장애

 

한국인들 대부분이 앓고 있는 질환? 불안장애

일상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공포와 불안에 휩싸입니다. 가볍게는 외출시에 가스를 껐는지에 대한 불안부터, 본인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입니다. 그 정도가 지나치면 신체적 증상으로 까지 나오게 되는데 그러한 상태를 불안장애라고 합니다. 오늘은 불안장애가 무엇인지, 치료법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불안장애란?

 

불안장애는 병적인 불안, 공포로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입니다. 

 

사실 불안은 우리뇌의 편도체라는 감정을 담당하는 곳에서 시작됩니다. 편도체는 우리가 파충류였던 시절부터 있었던 뇌의 부산물로서 생존에 필수적인 역활을 해왔습니다. 주변에 포식자가 있으면 미리 상상하고 불안해하면 신속하게 대피하거나 대응이 가능했기 때문에 생존에 유리했었고, 이런 조상들은 진화에 성공했고, 그 증거로서 우리의 뇌에 불안이라는 증상으로 남아있게 됩니다. 

 

불안 증상이 심해지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두통, 심박동 증가 호흡수 증가, 위장관계 이상등이 나타나고 학교생활이나 직장생활 및 가정생활에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불안장애의 원인

 

불안장애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사람이 다 다르듯 불안의 원인은 실로 다양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사람많은곳에 가면 불안하고 초조한 증상이 있습니다. 심박동이 증가하고, 상대편말을 잘 듣지 못하고, 도무지 집중을 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점점 심해져 사람이 있는 도서관, 까페에서도 옆에 사람이 있으면 불안하고, 집중을 못하는 증상이 지속되었습니다.  이는 공황장애 및  광장공포증 증상이었습니다. 

 

 

 

 

불안장애 합병증

 

불안장애가 지속되면, 대인기피증도 생기게 됩니다. 대인기피증은 다른사람에게 주목을 받는 상황이나,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긴장, 불안을 마주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혼자서 모든일을 하고, 물건을 생산할 수 있었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협동과 협업을 통해 물건을 생산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합니다. 따라서 다른사람과의 관계는 피할 수없는 것입니다. 또한 대인기피증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만성으로 진행되어 치료가 힘들게 됩니다 .

 

 

불안장애 치료

 

흔한 불안장애라고 하여 방치하면 안됩니다. 일상생활 뿐만아니라 가정생활까지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체적 증상이 되었다면 정신과를 방문하여 상담 및 약물 치료를 병행해 볼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이완요법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복식호흡 및 명상수련을 통한 이완요법은 긴장상황에서 조금씩 벗어나게 됩니다. 

 

또 다른사람에 대한 지나친 관심으로 인한 불안과 대인기피증은 사실 다른사람은 나에게 별로 관심이 없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리고 사람들과 대화할때 사람들의 표정 말투에 집중하는 것보다, 휴대전화로 문자하듯이 문자내용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날 그사람들의 표정이나 말투는 어제 잘잤는지 건강상태에 따라 다른경우가 많고, 나와는 상관이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인 삶에서 긴장을 풀고 이완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오늘은 불안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부탁드립니다.

댓글